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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ech/ETC ( IT.BIZ)

IT 비지니스

by 눈꽃산행 2021. 12. 6.

1장. IT 비즈니스 개념

<IT 비즈니스 개념요약>

1. IT 비즈니스 : 기업의 비즈니스 목표 달성을 위해 다양한 프로세스에 IT를 접목하여 전략적으로 전개하는 모든 활동

<IT 비즈니스 생태계>

1. 하이프 사이클 : IT분야 신기술이 갖는 산업 경제적 가치와 영향에 대한 기대수준 변화를 시간에 따라 보여주는 것 / 태동기-거품기-거품제거기-재조명기-생산기

2. IT 생태계 : 콘텐츠C-플랫폼P-네트워크N-디바이스D-보안S

3. IT 패러다임의 변화 : SW플랫폼, 스마트융합, ICBM(IoT,클라우드,빅데이터,모바일)기반 초연결사회, IT기술환경 급격한 변화, IT비즈니스 경쟁의 변화

4. IT 비즈니스 생태계 구성요소 : 콘텐츠, 플랫폼, 네트워크, 디바이스, 보안

<IT 비즈니스를 위한 IT 자원과 관리활동>

1. IT 자원 : IT 비즈니스를 영위하기 위해 활용되는 인력, 프로세스, SW, HW를 통합하여 설명하는 개념, IT 지원시스템(ERP,SCM,PLM)과 관리체계(ITSM) 포함

2. IT 자원의 역할 : 생산효율성 증대,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 창출, 글로벌 비즈니스 확산

3. IT 비즈니스의 순환적 관리활동 (PDCA 관리사이클) : 계획Plan-실행Do-점검Check-시정조치Action

2장. IT 비즈니스 전략수립

<IT 비즈니스 전략수립>

1. 전략수립 개념 : 조직 사명(mission)을 달성하기 위해 전략을 정의하는 과정, 현재 상황의 설명과 분석,변화에 대한 방향을 제시

2. 전략수립 구성요소 : 기본정보, As-is 현재상태모델, To-be 미래목표모델, 추진전략

3. 전략수립 프로세스 : 전략적분석-전략적선택-전략적구현및관리-피드백

<IT 비즈니스 환경분석>

1) 외부 환경분석

1. PEST분석 : 정치(P), 경제(E), 사회문화(S), 기술환경(T)

2. 5 force 분석 : 신규진입자위협, 대체재위협, 공급자협상력, 구매자협상력, 기존경쟁자경쟁강도

3. 3C분석 : 고객(customer), 자사(company), 경쟁사(competition)

4. 4P분석 : 제품(product), 가격(price), 장소(place), 촉진(promotion)

2) 내부 환경분석

1. 7S분석 : 공유가치(shared value), 전략(strategy), 시스템(system), 조직구조(structure), 구성원(staff), 스타일(style), 관리기술(skill)

2. SWOT분석

3. BCG매트릭스 : 스타, 현금젖소, 물음표, 개

3장. IT 비즈니스 계획수립의 이해

<IT 거버넌스>

1. IT 거버넌스 개념 : IT 자원을 기업목표와 전략에 연계하여 경영목표 달성에 기여하고, IT 성과와 위험을 관리하는 통제관리 체계 갖추는 것

2. IT 거버넌스 프레임워크=COBIT 5 : 거버넌스 영역 (평가, 지시, 감시) / 관리 영역(계획, 구축, 운영, 감시)

3. IT 거버넌스 프로세스 : 계획-운영-평가-피드백단계

4. IT 거버넌스 관심영역 : 전략연계, IT 가치제공, 리스크관리, 자원관리, 성과평가

 

<EA (Enterprise Architecture) 기업아키텍처>

1. EA 정의 : 기업의 전략적 목표와 정보자원 관리 목표를 도달하기 위해 기업의 IT 비즈니스 관계를 이해관계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한 기업의 청사진, 기업 비즈니스 전체에 대한 시각을 제공하며 정보자원 간 긴밀한 협력관계를 만듬

2. EA 필요성 :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정보시스템을 적극 도입하나 전체적 시각에서 계획없이 도입된 정보시스템은 중복과 협업불가라는 한계가 있었음. 그래서 기업 비즈니스와 IT를 전체적 시각에서 이해관계자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기 위해 EA 도입해야함

3. EA 개념도 : 기업전략(기업비즈니스전략, IT전략)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(업무아키텍처BA,응용아키텍처AA,데이터아키텍처DA,기술아키텍처TA)

4. EA 구성요소 : IT 거버넌스, 업무아키텍처(BA), 응용아키텍처(AA), 데이터아키텍처(DA), 기술아키텍처(TA), 표준 프로파일, 참조모델

5. EA 프레임워크 : 자크만 프레임워크, TOGAF, FEAF

<ISP (information strategic planning) 정보화전략계획>

1. ISP 개념 : 정보시스템 구축하면서 기업의 장기 목적 등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시스템의 구축 방향성에 대한 밑그림을 그리는 계획 / EA의 목표 아키텍처 구조하에 경영전략과 IT의 방향성이 일치될 수 있도록 최신 정보기술을 반영하여 수립

2. ISP 기본 구성 내용 : 환경분석, 미래모델설계, 정보시스템규모, 타당성분석

3. ISP 구축 주요 산출물 : 기업환경분석-경영환경분석서, 기업현황분석-현행프로세스분석서,IT현황분석서, 정보화전략계획수립-To be 업무시스템 구축 마스터 플랜

4장. IT 비즈니스 도입의 이해

<IT 비즈니스 발주프로세스>

1. IT 비즈니스 발주프로세스 : 시스템 or 소프트웨어 or 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 / 발주계획-제안요청서준비-제안서평가및계약-공급자모니터링-인수및종료

2. 소프트웨어 도입 프로세스=ISO/IEC 12207

- 기본생명주기 프로세스 : 참여하는 이해관계자 지원 (획득,공급,개발,운영,유지보수)

- 지원생명주기 프로세스 : SW 산출물의 품질과 성공에 기여 (문서화,구성관리,품질보증,검증,확인,합동검토,감사,문제해결)

- 조직생명주기 프로세스 : 하부구조 설정과 구현 (관리,기반구조,개선,훈련)

3. 테일러링 프로세스 : 생명주기 프로세스에서 적용하지 않거나 불필요하다가 인식되는 활동,작업을 제거하는 프로세스

<IT 비즈니스 도입 방식>

1. 인하우스 개발 : 자체인력으로 정보시스템 구축, 개발 (도입비용 증가와 성공에 대한 불확실성)

2. 패키지 도입 : 검증된 시스템 도입 (도입비용은 저렴하나 유지보수 비용 증가)

3. 하이브리드 방식 : 전체적 도입방식은 인하우스 개발 + 부분적으로 적용되는 요소 기술은 패키지 제품 도입 (비용절감과 위험감소)

<IT 비즈니스 아웃소싱 서비스>

1. IT 비즈니스 아웃소싱 : 자사의 경쟁우위가 있거나 중요한 업무는 자사가 수행 + 상대적으로 열세인 영역에 대해 외부 전문가나 업체에 위탁(조달)

2. IT 비즈니스 아웃소싱 도입 프로세스 : 대상업무 선정-아웃소싱 업체선정-협상 및 계약-전환 및 이행-계약관리-계약전환

3. IT 비즈니스 아웃소싱 형태 : 전체아웃소싱, 선택적아웃소싱, IT자회사아웃소싱, 코소싱

5장. IT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이해

<IT 비즈니스 프로세스 수행을 위한 구성요소>

1. 비즈니스 모델 : 기업가치 창출을 위해 조직구조, 프로세스, 시스템을 유기적으로 통합하여 실현하는 전략적 청사진

2. 비즈니스 실행 :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조직 내 유연성 증진 인프라 (사람, 업무시스템, 기업경영 관리 툴)

<IT 비즈니스 프로세스 수행방법>

1) IT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(BPM, business process management)

1. IT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(BPM) 개념 : 프로세스에 연관된 사람, 정보자원, 업무 흐름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최적화, 자동화하는 기법

- (BPM) 설계단계 : 프로세스정의-프로세스실행,운영-모니터링,통제,프로세스개선

2. 비즈니스 활동 모니터링 (BAM) 개념 : IT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기 위해 프로세스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위험요소를 사전에 인지하여 프로세스 상 병목현상을 발견,통제하는 기법 / BAM은 실시간 분석을 위해 확장된 BI 기법을 함께 사용 or BPM 대상으로 프로세스 흐름을 모니터링관리함

- (BAM) 기반기술 : 통합기술, BI(비즈니스인텔리전스), DW(데이터웨어하우스), BPM(비즈니스프로세스관리), 시프템인프라

3. 비즈니스 규칙 엔진 (BRE, business rule engine) : 기업의 복잡한 업무규칙, 프로세스 흐름을 정형화하여 프로세스를 효과적으로 관리, 자동화, 최적화 하는 기법

- (BRE) 구성요소 : 룰매니저, 룰서비스, 룰모니터링,룰리포지토리(저장소)

2) IT 비즈니스 프로세스 정보관리 : 기업 내외부 환경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프로세스 상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에 대한 체계적 관리가 필요

1. 정보주기관리 (ILM, information lifecycle management) : 데이터 or 정보가 생명주기에 따라 가치가 달라지는 것에 대응하여 저장매체를 분리하여 관리하는 일련의 프로세스 / 데이터 관리비용 절감과 데이터의 체계적 관리

2. 정보주기관리 (ILM) 구성요소 : 관리정책 (IT거버넌스, IT컴플라이언스, 기업데이터 관리정책) 기술요소(1차스토리지, 2차스토리지, 데이터아카이빙, 백업)

3. 정보자원관리 (IRM, information resource management) : IT 자원에 대한 중복투자를 막고, 투자 대비 효율성을 높이는 것 / IT장비, 인력, 자금, 산출물 등 모든 관련 IT 자원을 관리하는 것

- IRM 정보자원관리는 EA 기업아키텍처에게 정보자원에 대한 체계를 알려주고, EA 기업아키텍처는 IRM 정보자원관리에게 전사 자원 체계, 참조체계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시 (즉, IRM 정보자원관리-EA 기업 아키텍처는 상호보완 관계)

<IT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기법>

1.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(BPR) :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재설계하는 기법

2. 프로세스 개선 (PI, process innovation) : 기업 활동 전 부분에 걸쳐 불필요한 요소를 제거하고, 효과적 업무 프로세스를 재구축하여, 기업 가치를 극대화하는 경영환경 개선 활동 / BPR기법 + 정보기술 통합 구축 강조

3. 식스시그마 : 100만개 제품 중 3.4개 이하의 불량품 목표

- 6시그마 계층 : 챔피온-마스터블랙벨트-블랙벨트-그린벨트

- 6시그마 수행방법론 : 설계부문(DMAD디자인V검증), 제조부문(DMAI개선C통제)

4. 트리즈 : 발명에는 어떤 공통의 법칙과 패턴이 있다

- 4가지 중요한 박견 : 발명문제는 적어도 1개 이상의 모순이 있음, 발명은 5가지 수준이 있음, 발명 유형에는 40가지 원리가 있음, 기술시스템의 진화 유형에는 8가지 법칙이 있음

- 트리즈 화룡ㅇ한 경영기법 : 경영지원, 혁신지원, 사고적경영, 융합경영

5. 서브퀄 : 서비스 기대품질과 제공품질 수준 간 차이를 분석

- 서브퀄 5가지 차원 : 확신성,신뢰성,유형성,공감성,대응성

6. 통계적공정관리 (SPC, statistic process control)

- SPC 구성요소 : 변동, 공정관리 및 공정능력, 산포 및 통계

6장. IT 비즈니스 서비스 이해

<IT 비즈니스 서비스 구성>

범용 업무지원시스템, 의사결정 지원 시스템, 관리기법인 ITSM (IT service management)

<범용 업무지원시스템>

1.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(enterprise solution) : 기업에서 기본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관리활동들을 지원하고 비즈니스 환경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업무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정보시스템 통칭

- 엔터프라이즈 솔루션 종류 : EIS, HRM, KM, PLM, SCM, CRM

2. 전사적 자원 계획 (ERP, enterprise resource planning)> 기업 주요업무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연계 관리하고 정보 공유함으로써 전사적인 업무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

- ERP 구축전략 : 빅뱅방식, 기능별단계별접근방식, 사업장별접근방식

3. 공급망 관리 (SCM, supply chain management)

4. 고객관계관리 CRM 분류 : 운영CRM, 분석CRM, 협업CRM

5. 제품 생명주기 관리 솔루션 (PLM, product lifecycle management) : 제품설계도~최종 제품 생산에 이르는 전체과정을 일괄적으로 관리해 제품 부가가치를 높이고 원가를 줄이는 생산/설계 프로세스

<IT 비즈니스 의사결정 지원시스템>

1. 기업데이터창고 (EDW, enterprise data warehouse) : 기업 내외부 데이터를 통합하여 주제별로 사용자의 정보분석 요구사항을 신속하게 충족시키는 서비스

- EDW 특징 : 주제지향적, 통합성, 시계열성, 비휘발성

2. 의사결정지원시스템 (DSS, decision support system) :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의사결정과정에서 의사결정권자에게 상호 대화식으로 정보지원을 제공하는 시스템

- DSS 특징 : 비구조적 문제 해결, 사용하기 편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의사결정 효과성 제고, 모델과 DB 제공

- DSS 구성요소 :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, 모델베이스관리시스템, 지식베이스관리시스템, 사용자 인터페이스 관리시스템

- DSS 데이터 모델유형 : 시나리오 분석, 민감도 분석, 목표변수 역추적, 최적화 분석

3.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BI (business intelligence)> 데이터와 정보를 요약,분석,활용하여 기업 경영에 필요한 의사결정의 질 제고 및 성과 향상을 도모하는 일련의 프로세스 / DSS는 의사결정권자를 위한 시스템이고 BI는 전사적 사용자를 위해 도입되는 의사결정 지원시스템

- BI 유형 : 전략 BI, 분석 BI, 운영 BI

- BI 대시보드 : 기업의 주요 계량화된 척도, 성과지표 현황을 한 눈에 보여주는 데이터 시각화 툴

<IT 서비스관리 (ITSM, IT service management)>

1. IT 서비스관리 ITSM : IT 서비스에 대한 체계적 관리와 서비스 품질을 보증하는 수단으로써 시스템화되어 활용

2. IT 인프라도서관 (ITIL, IT intrastructure library) : IT 서비스관리에 대한 지침서

- ITIL v2 : 서비스제공 + 서비스지원

- ITIL v3 : IT 거버넌스 지원 + IT 서비스 관리를 비즈니스 전영역으로 확장한 비즈니스 가치모델 (서비스제공 + 서비스지원 = ISO/IEC20000의 필요프로세스 포함) / 서비스전략, 서비스설계, 서비스이행, 서비스운영, 지속적 서비스개선

 

3. 업무정의서 (SOW, statement of work) : 서비스 수준 협약 (SLA)의 세부 서비스 및 작업 내용을 규정한 작업명세서

4. 서비스 수준 협약 (SLA, service level agreement) : IT 서비스 공급기업과 고객 간의 적정 서비스 수준에 대해 서비스 범위, 항목, 형태, 성능, 측정방법, 가격 등에 대한 협약

- SLA 구성요소 : 서비스 수준관리 지표, 서비스 목표 수준, 서비스 성과측정 기준, 서비스 수준 보고

- SLA 도입시 효과 : 원활한 의사소통, 갈등방지, 객관적평가, 지속적통제

5. 서비스 수준 관리 (SLM, service level management) : 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변경관리하는 체계 , SLA의 내용을 관리하고 위배여부를 알려주는 기능

- SLM 구성요소 : 서비스 카테고리, SLA서비스수준협약, SLO서비스수준목표, OLA목표수준협약, 서비스품질계획, 서비스리포트, 서비스수준관리SLM엔진

7장. IT 비즈니스 성과평가 이해하기

<재무적 성과평가 기법>

1. 투자수익률법 (ROI) : 총 비용 대비 순 효과 비율

2. 순현재가치 (NPV) : 화폐 할인율 고려

3. 내부수익률 (IRR) :

4. 회수기간법 (PP) : 손익분기점까지 도달하는 시간

<균형성과평가법 BSC>

1. 정의 : 재무적 성과 + 비재무적 성과까지 평가하며 균형적으로 성과를 관리하는 기법

2. 특징 : 지표 간 균형성, 전략의 구체화, 전략의 연계성, 조직내 의사소통 도구

3. 구성요소 : 관점, CSF주요성공요인, 전략맵, KPI핵심성과지표

4. 4가지 관점 : 재무관점, 고객관점, 내부프로세스관점, 학습/성장관점

<IT 분야 균형 성과평가 기법>

1. IT-BSC : IT 분야에 투자성과평가에 BSC 개념을 도입하여 IT가 기업의 전략적 목표달성에 기여하도록 하는 성과관리 도구

2. IT-BSC 구성요소 : 기업에의 공헌도(재무), 사용자관점(고객), 운영프로세스(내부프로세스), 미래지향적(학습/성장관점)

<핵심 성과지표 관리>

1. 핵심 성과지표 (KPI) : 조직의 핵심 성공요소인 CSF를 반여하여 정량화한 지표, 이는 목표 달성도를 측정하는데 활용

2. KPI 수립 절차 : KPI 영역 정의-자료수집-분석-KPI도출-KPI검증

3. KPI 도출 시 유의점 : 경영진의 전략적 지원 필요, 참조모델 활용하되 모방금지, KPI 도출은 지속적 개선의 과정

<목표관리 체계>

1. 목표관리체계 (MBO) : 개인의 직무성과와 능력향상을 위해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과정을 통제 관리하기 위한 경영관리 기법

2. MBO 도입이유 : 목표연계, 동기부여, 조직통합

3. MBO 구성요소 : 목표설정, 참여, 피드백

8장. IT 비즈니스 환경변화와 대응

<IT 비즈니스 환경변화의 흐름>

1. 환경변화 특징 : IT 끊임없는 진화, 소비패턴 변화, 플랫폼 다양화, 기업의 혁신 요구 증대 등 기업 내외부 환경변화가 가속화

<IT 비즈니스 환경변화에 따른 기업의 대응기법>

1. IT 비즈니스 혁신 활동 : 파괴적 혁신, 크라우드 소싱, 오픈 이노베이션

2. IT 비즈니스 통합/확산 : 비즈니스 플랫폼, API(앱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)경제, 서비타이제이션

9장. IT 비즈니스 최신 서비스

<최신 웹 및 모바일 서비스>

1. 최신 웹 기술 : HLML5, 반응형 웹, 적응형 웹, 시맨틱 웹, SNS, Open API(오픈형앱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)

2. 모바일 서비스 : 위치기반 서비스, 모바일 커머스, MEAP (모바일엔터프라이즈앱플랫폼), MDM (모바일디바이스관리)

<스마트 비즈니스 인프라>

1. 융합 인프라 : 사물지능통신(M2M,머신투머신), 사물인터넷(IoT), 클라우드 컴퓨팅,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, 가상화, 블록체인 서비스

2. 스마트 인프라 : 스마트시티, 스마트그리드, 마이크로그리드, 스마트워터 그리드, 스마트 교통(V2V,V2I,V2N), 스마트교육, 스마트교실, 스마트헬스케어

<IT 비즈니스 최신 서비스>

1. SW중심 IT 비즈니스 최신 서비스 : 인공지능(패턴인식,머신러닝(기계학습),딥러닝), 빅데이터, 핀테크, O2O, O4O, 가상화폐, 링크드 데이터

2. HW중심 IT 비즈니스 최신 서비스 : 3D프린팅, 웨어러블디바이스, 자율주행자동차, 스마트머신, 드론

10장. IT 비즈니스 관련 직업윤리

<직업윤리 개념 이해>

1. 직업윤리 개념 : 직업을 가진 사람들이 직업에 종사하는 과정에서 지켜야 할 행동규범 / 근로윤리(근면성,정직성,성실성), 공동체윤리(봉사정신,책임의식,준법성,직장예절)

2. IT 비즈니스 종사자 직업윤리 : 직업 일반의 윤리, 특정 직업이 가지는 사회적 역할 입장에서의 특수윤리

<IT 비즈니스 관련 윤리 원칙 및 강령>

1. ICT 기술 관련 윤리 강령 : ACM(미국컴퓨터학회) 윤리강령, NSPE(미국기술사협회) 엔지니어 윤리강령, ACM(미국컴퓨터학회)+IEEE-CS(국제전기전자기술협회-컴퓨터과학분야) 소프트웨어 윤리강령, 정보시스템감사통제협회(ISACA) 직업윤리 강령, 대한전기학회(KIEE) 직업윤리 강령

11장. 개인정보보호

<개인정보 이해>

1. 개인정보 개념 : 이름,주소,전화번호,주민번호 등 특정한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로 ㄱ.살아있는 ㄴ.개인에 관한 ㄷ.정보로서 ㄹ.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 ㅁ.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정보

2. 개인정보보호 관련 국내 유관 법령

3. 개인정보보호 관련 국외 정책 : OECD 프라이버스 가이드라인, EU의 GDRP 개인정보보호 규정, 미국 소비자 프라이버시 권리장전

<개인정보 침해 사전/사후 대응방법>

1. 개인정보처리자 사전 대응 방안 : 개인정보 기술적/관리적 보호, 개인정보 비식별 조치, 개인정보보호 관리체계(ISMS-P 인증제도)

2. 개인정보처리자 사후 대응 방안 : 개인정보유출대응, 개인정보 유출 통지

12장. 저작권과 산업재산권 보호

<지식재산권의 이해>

1. 지식재산권 정의 : 법령 or 조약 등에 따라 인정되거나 보호되는 지식재산에 대한 권리

2. 지식재산권 유형 : 저작권, 산업재산권, 신지식재산권

<저작권의 이해>

1. 저작권 정의 : 저작물을 창작한 자에게 발생되는 권리 / 저작인격권, 저작재산권, 저작인접권

2. 저작물 : 인간(즉, 저작자)의 사상 or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

3. 업무상 저작물

4. 소프트웨어 저작권

5.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저작권 (OSS,open source software)

<산업재산권과 신지식재산권의 이해>

1. 산업재산권 : 산업상 보호 가치가 있는 권리를 모두 포함 / 주로, 특허권(20년) 디자인권(20년) 상표권(10년) 실용신안권(10년)

2. 신지식재산권 : 컴퓨터 프로그램, 유전자조작동식물, 반도체설계, 인터넷, 캐릭터 산업 등과 관련된 지적재산권 / 산업저작권(컴퓨터프로그램,인공지능,DB) 첨단산업재산권(반도체집적회로,배치설계,생명공학) 정보재산권(영업비밀,멀티미디어)

<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의 이해>

1. 부정경쟁행위

2. 영업비밀 : 공공연히 알려져 있지 않고 독립적 경제적 가치를 가지는 것, 기업에서 합리적 노력에 의해 비밀로 유지된 생산법, 판매법, 영업에 유용한 기술 or 경영에 대한 정보를 의미 / 성립조건 : 비공지성,경제적유용성,비밀관리성

13장. IT 비즈니스 최신 서비스의 윤리적 이슈

<아시모프 로봇공학 3원칙>

1. 로봇은 인간에게 해를 입혀선 안된다

2. 로봇은 인간의 명령에 복종해야한다

3. 로봇은 로봇 자신을 지켜야한다

+ 4. 로봇은 위험에 처한 인류를 방관해선 안된다

<아실로마 인공지능 23원칙>

1. 연구이슈

2. 윤리와 가치

3. 장기적 이슈

<트롤리 딜레마>

브레이크가 고장난 트롤리 기차가 달리는 상황에서, 기차 레일 위에 있는 5명 인부와 다른 레일에 있는 1명 인부 중 어떤 사람을 희생시켜야 하는게 도덕적으로 혀용이 되는지에 대한 실험

자율주행 자동차 사고 시, 불가피한 상황에서 운전자와 보행자 중 누구를 보호할지와 관련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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